[기묘한 큐티]

[기묘한 큐티] 우리와 같은 눈물 요11:35

The Life of St. Ignatius Loyola. Plate 8. Before saying Mass, Ignatius is overcome with tears.
Carlos Saenz de Tejada 20세기

[요11: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shed tears” 원어 두 단어로 숭고한 모습이 간결하고 아름답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요11:33에 두 번 사용된 “weeping”은 죽은 자를 위해 통곡할 때 쓰이는 단어입니다. 본문은 다른 단어를 사용하여 예수님의 소리 없는 눈물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 타락한 인류와 예수님이 완전히 같은 존재라는 것이 구원의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서 본문에 참으로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그 눈물에는 인간의 고통과 죽음에 대한 슬픔이 담겨있지만, 그 이상의 의미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일의 결과만을 가지고 일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예수님에게는 “죄의 삯은 사망(롬6:23)”이라는 하나님 나라의 율법도 생각하셨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나사로의 죽음, 인간의 고통과 죽음, 죄의 결과, 이 모든 것들을 슬퍼하셨습니다.요한복음 11:35 (JFB)

요한복음 11:35 (JFB): This beautifully conveys the sublime brevity of the two original words; else “shed tears” might have better conveyed the difference between the word here used and that twice employed in Jn 11:33, and there properly rendered “weeping,” denoting the loud wail for the dead, while that of Jesus consisted of silent tears. Is it for nothing that the Evangelist, some sixty years after it occurred, holds up to all ages with such touching brevity the sublime spectacle of the Son of God in tears? What a seal of His perfect oneness with us in the most redeeming feature of our stricken humanity! But was there nothing in those tears beyond sorrow for human suffering and death? Could these effects move Him without suggesting the cause? Who can doubt that in His ear every feature of the scene proclaimed that stern law of the Kingdom, “The wages of sin is death” (Ro 6:23), and that this element in His visible emotion underlay all the rest?

가끔 하나님은 너무 무정하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제 삶의 안위와는 상관없습니다. 이 세상에 고통이 너무나 깊고 반복되고 있습니다. 저 조차도 이웃의 아픔때문에 힘들 때가 있는데 하나님은 너무 멀리서 물끄러미 바라보고 계시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다행히 본문에서 예수님은 참으로 인간적인 눈물을 흘리십니다. 예수님이 눈물흘려주셔서 다행입니다. 만약 ‘사람은 당연히 죽는다. 당연한 것을 고통스러워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라고 하셨다면 제 신앙을 지키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인간의 고통을 함께 아파하시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우리 인류를 격려하시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바라기는 악인들이 악을 포기하게 하시고, 무지한 이들이 더 지혜롭고 사랑스러운 삶을 택하게 하옵소서. 저도 날로 교만과 태만과 기만을 벗어내도록 도와주소서.

https://youtu.be/oER8L1Pwr4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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