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큐티]

[기묘한 큐티] 선한 목자는 양들이 그의 소리를 알고 그는 양을 위해 희생합니다 요10:8

Tharacus, Probus, and Adronicus Thrown to Wild Animals, AD 290
Jan Luyken 1685

요한복음은 전체에 걸쳐 예언자들이 오랫동안 약속하신 메시아가 예수님임을 보여 주려고 합니다.

[요10:8]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요한복음 10장 1 ~ 5절에 있는 선한 목자의 비유에서 예수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이 보낸 목자라고 선언하여 에스겔 34장의 예언을 성취시키십니다.

요한복음 10장 1 ~ 5절에 나오는 아주 간단한 비유를 통해 예수께서는 자신과 이스라엘의 종교적 지도력을 주장한 다른 모든 사람과의 차이점을 보여 주십니다.

선한 목자의 특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는 문을 통해 들어가서 그의 양이 알아봅니다. 그리고 양을 위해 그는 목숨을 버릴 것입니다.

에스겔 시대에 종교 지도자들은 목자보다는 늑대와 비슷했습니다. 양을 먹이지 않고 양을 먹었다고 에스겔은 묘사합니다. 그들은 돕는 사람이 아니라 도둑이었습니다. (겔 34 : 2 ~ 10).

[겔34:2-10]

2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목자들에게 예언하라 그들 곧 목자들에게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 목자들은 화 있을진저 목자들이 양 떼를 먹이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3 너희가 살진 양을 잡아 그 기름을 먹으며 그 털을 입되 양 떼는 먹이지 아니하는도다

4 너희가 그 연약한 자를 강하게 아니하며 병든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싸매 주지 아니하며 쫓기는 자를 돌아오게 하지 아니하며 잃어버린 자를 찾지 아니하고 다만 포악으로 그것들을 다스렸도다

5 목자가 없으므로 그것들이 흩어지고 흩어져서 모든 들짐승의 밥이 되었도다

6 내 양 떼가 모든 산과 높은 멧부리에마다 유리되었고 내 양 떼가 온 지면에 흩어졌으되 찾고 찾는 자가 없었도다

7 그러므로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8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내 양 떼가 노략거리가 되고 모든 들짐승의 밥이 된 것은 목자가 없기 때문이라 내 목자들이 내 양을 찾지 아니하고 자기만 먹이고 내 양 떼를 먹이지 아니하였도다

9 그러므로 너희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10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 내 양 떼를 그들의 손에서 찾으리니 목자들이 양을 먹이지 못할 뿐 아니라 그들이 다시는 자기도 먹이지 못할지라 내가 내 양을 그들의 입에서 건져내어서 다시는 그 먹이가 되지 아니하게 하리라

양을 돌보는 목자, 희생적 죽음으로 양을 돌보는 선한 목자(요한복음 10:11)로서 이전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과 다르다고 선언하는 것은 에스겔의 예언을 배경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에스겔 34:2-10)

Throughout his Gospel, John aims to show that Jesus is the Messiah long promised by the prophets. In the Parable of the Good Shepherd in John 10:1–5, Jesus declares that He is God’s shepherd, fulfilling the prophecy of Ezekiel 34.
Through the very simple parable in John 10:1–5, Jesus shows the difference between Himself and all the others who laid claim to religious leadership in Israel. There are two distinguishing characteristics of the Good Shepherd: He enters through the door and is recognized by His sheep, and He will lay down His life for the sheep.
In Ezekiel’s day, the religious leaders were more like predators than shepherds. Ezekiel describes them as eating the sheep rather than feeding them; they were more akin to thieves than caretakers (Ezek 34:2–10). It is against the backdrop of Ezekiel’s prophecy that Jesus declares Himself to be the Good Shepherd whose care for the sheep, including His sacrificial death on their behalf (John 10:11), distinguishes Him from all who have previously come (John 10:8).- faithlife study bible

먼저 온 모든 자가 강도라는 과격한 표현을 이러한 배경에서 읽어보면 당황한 마음이 조금 누그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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