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설교

[기묘한 설교]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중고등부 설교

본문 : 출애굽기 3:13-14

제목 :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출3: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저는 여러분들과 앞으로 교회의 당황스러운 얘기들을 확인할 겁니다. 우리가 교회를 오랫동안 다니지만 사실 수긍이 어려운 얘기들이 많지 않습니까. 그런 얘기들을 하나하나 정리해볼 겁니다. 이렇게 정리한 것을 교회의 원리, 교리라고 합니다. 앞으로 차근차근 정리해봅시다.

 

가장 먼저 정리할 건 언제나 이겁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어떻게 믿을 수 있습니까?”

 

먼저 믿음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보이는 것은 확인하는 것이고, 보이지 않으므로 믿는 겁니다. 보이는 것은 믿을 필요가 없어요. 확인할 뿐이죠. 보이지 않으므로 믿는 겁니다. 보이는 하나님이라면 믿으라고 말할 필요가 없는 거죠. 맞죠? 우선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므로 믿으라는 말은 말이 되는 겁니다.

 

다음. 믿음이란 게 어렵다. 믿음이 대체 뭐냐. 하지만 우리는 사실 믿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여러분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사랑할까요? 어떻게 알죠? 신뢰예요. 믿음이예요. 친구가 때로 나를 실망하게 하기도 하지만 친구일 수 있는 이유는 뭐죠? 우정이죠. 신뢰죠. 믿음인 거예요. 아니라면 계약서를 써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계약서 없이도 믿어요. 내 남친 여친을 사랑하는 근거는 뭐죠? 신뢰예요. 믿음이예요. 우리는 눈으로 보이지 않는 그 사람의 마음을 믿는 거예요. 우리는 그 믿음으로 살고 있어요.

 

그러므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으라는 말은 이치에 합당한 말입니다.

 

이 하나님을 확인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수천 년 전부터 변함없이 하나님이 알려주신 방법입니다.

 

첫째. 하나님이 만들어주신 이 세상을 정직하게 바라보는 겁니다. 영상 보시죠.

[영상]

우리가 사는 대지, 지구

롬1:20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창조하신 때부터 창조물을 통하여 당신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과 같은 보이지 않는 특성을 나타내 보이셔서 인간이 보고 깨달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무슨 핑계를 대겠습니까?

 

 

둘째. 하나님이 전해주신 말씀을 내 삶에 적용해서 살아보는 겁니다.

말3: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셋째. 하나님을 직접 체험하는 겁니다.

갈1:23-24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시지만 수천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이 놀라운 피조세계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명합니다.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지 못하는 때 우리 각자는 하나님을 체험하고는 신을 믿는 사람으로 변화됩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으세요. 그 믿음의 복락을 누리세요. 그 삶의 의미를 누리세요. 그 삶이 참 인간의 삶이자 축복의 삶입니다.

Categories: 6.설교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