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계시]

[기묘한 신학]신학이 다양한 이유, 교회가 많은 이유, 목사가 많은 이유

annie-spratt-465640-unsplash

Photo by Annie Spratt on Unsplash

왜 이렇게 신학자가 많고, 교단이 많으며, 목사가 많을까요.

아이가 자라는 것처럼 신학도 성장하여 어떠한 형태를 이룹니다. 아이가 어디에서 누구와 자랐느냐가 중요한 것처럼 신학도 마찬가지 입니다. 학교에 오래 머무르면 변증하는 신학이, 교회에 머무르는 신학은 메시지를 전하고 교회를 일구는 목회적 신학이, 사회에 관심을 가지는 신학은 정의와 평화를 실천하는 신학이 자라납니다. 장소가 주는 자극과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가 화학작용을 일으키면서 여러가지 신학이 나타납니다.

여러가지 신학의 다양한 입장이 서로 투닥거리는 것이 과거와 같이 피를 보는 일이 아니라면 오히려 타당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데이비드 트레이시는 현재 신학 복수성은 교회(church), 학교(academy), 사회(society)라는 다양한 일차 위치들에 기인한 것이라고 주장한 있다. 위치의 상황 속에는 각각 상이한 목표와 기준이 작용한다. 각각의 사회적 위치는 자신만의 고유한 질문을 제기하고, 진리와 적합성에 대한 상대적 기준올 제시하, 자신만의 특별한 강조점을 부여하는 것이다. 학교라는 상황 속에서 신학은 자연스럽게 변증적인 방향으로 나아간다. 교회라는 상황 속에서 신학은 교회의 메시지를 명료하게 해석하는 일차적인 관심올 둔다. 넓은 의미의 사회라는 상황 속에서의 신학은 하나님의 새로운 정의와 평회를 실천적으로 실현하는 관심을 둔다. – Tracy, The Analogical Imagination, 3-98(다니엘 밀리오리, 기독교 조직신학 개론, 47쪽에서 재인용)

여러가지 요인이 화학작용을 일으켜서 하나의 신학이 형성됩니다. 데이비드 트레이시는 그 중 신학이 형성되어 사용되는 ‘자리’를 중요하게 꼬집었습니다.

다음을 보면 죄에 대한 이해, 즉 죄론에 있어서 여러 신학의 사회적 위치가 어디인지 가늠해 볼 수 있다.

[기묘한 범죄]죄론의 세 가지 패러다임

Categories: [기묘한 계시]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