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큐티

[기묘한 큐티]요한복음 5장 1-18절 오래된 병을 고치시다

요5 1-18요5 1-18 2

 

1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2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10
유대인들이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안식일인데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11
대답하되 나를 낫게 한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더라 하니
12
그들이 묻되 너에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냐 하되
13
고침을 받은 사람은 그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니 이는 거기 사람이 많으므로 예수께서 이미 피하셨음이라
14
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
15
그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가서 자기를 고친 이는 예수라 하니라
16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유대인들이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
1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병행구조

  • * 1-11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고침 – 유대인들 항의

12,13 그에게 유대인들이 물음 – 고친 자가 누구인가

14 성전 안 예수와 치유된 사람

15 그가 유대인들에게 대답 – 고친 이 예수라

     16-18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고침을 이유로 예수를 핍박

     이상훈,『100주년주석 요한복음』, 190,191

베데스다 사건

  • *실로암못은 광천으로서 불규칙한 간격으로 물이 간헐적으로 흘러나온다(올퍼드의 Greek Testament에서 이 부분을 참고하라). “구테(Guthe’s)박사의 발굴 작업을 통해 실로암 못 근방에서 그 같은 못 네 개의 잔재가 드러났다”(세이스, Fresh Light from Ancient Monuments, 105)…이 못은 사실상 고대의 온천장이었다. 오날날의 실례는 갈릴리 호수가에 위치한 디베랴 근처의 온천에서 찾아볼 수 있다. W. 프랭크 스코트, 『베이커주석 요한복음 상』, 285
  • *1-9절의 간결한 기술과 안식일법에 근거한 비난은 5:10-18논쟁과 5:19-47에 뒤따라오는 논쟁의 도입을 위한 적절한 준비이다. 이상훈, 『100주년기념주석 요한복음』, 194
  • *요한복음 5장은 먼저 베데스다 연못가에서 일어난 사건에서부터 시작된다. 이곳에 있던 38년 된 병자를 예수님이 고치신 사건(1-9절)이 5장 전체를 끌고 가는 견인차 역할을 한다. 목회와 신학 편집부,『두란노HOW주석 요한복음』, 129
  • *‘표적(Sign)’은 단순히 하나의 놀라운 일로서의 사건 자체보다도, 그 표적을 행하는 주체와 그 표적이 가리키고 있는 심층적 의미가 중요하다. 그런 차원에서 볼 때, 예수께서 베데스다 연못에서 38년 된 병자를 치유하신 세 번째 표적은 본래 제2위 하나님이신 성자 예수께서 하늘에서 누리시던 영광과 지위를 버리고 각종 질병과 고통이 난무하는 베데스다와 같은 세상 속으로 친히 찾아오신 숭고한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분이 베대스다와 같은 이 세상에 오신 것은 아담의 원죄 이후로 불가피하게 죄와 질병 등으로 고통에 처한 인류에게 완전한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이루시기 위함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제자원,『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요한복음 제1-6장』, 410

베데스다

  • *칼빈(Calvin)은, 이 부분의 사본 문제를 전연 취급하지 않고, 이것을 사도적 원본으로 그저 받아 들인 태도로 말하였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으니, 곧, “물이 동한 것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기쁘신 뜻대로 물질을 자유로이 사용하신다는 증표이다. 그 뿐 아니라, 그것은, 그 때에 병자들의 치료된 원인이 오로지 직접적으로 하나님에게 있음을 알려주는 증표이기도 하다”라고 하였다. Calvin,『John’s Gospel I』, 189 재인용 박윤선,『성경주석 요한복음』, 179
  • *이 연못 아래에는 지하수의 흐름이 있어서 때때로 그 지하수가 부글부글 거품을 내면서 괴어 올라 와서 연못 물을 동하게 했다. 그런데 천사가 이 동요를 일으키는 것으로 믿고 천사가 물을 동하게 한 즉시 그 연못에 제일 먼저 뛰어 들어가는 사람은 그가 고통받아 오던 질병에서 나음을 받게 된다고 믿었다. 바클레이,『바클레이주석 요한복음 상』, 265
  • *우리는 이 일의 주체가 천사인지의 여부보다는 이 전승을 수용한 사람들의 믿음과 절박함에 관심을 집중해야 하겠다. 그들이 물이 동하기를 기다린 이유는 하나뿐이었다. 그들은 그 장관을 구경하기 위해서 모인 관광객들이 아니라 생사의 갈림길에 선 중증 환자들이었으므로 물이 동한 후에 맨 먼저 그 못으로 들어가는 것이 그들의 절박한 바램이었던 것이다. 무슨 병에 걸렸든지 치료가 될 수 있다는 전승 때문에 수많은 병자들이 이 치열한 경쟁의 대열에 합류한 셈이다. 제자원,『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요한복음 제1-6장』, 416
  • *그리스도가 베데스다에서 한 치유행위는 이방이건 혹은 유다이건간에 성소에 대한 비판을 함축하고 있다. 데이비스 Davies, 『Land』, 313  재인용 C.K. 바레트 , 『국제성서주석 요한복음 1』, 408

행각 다섯

  • *행각 다섯은 모세 오경의 다섯 권과 오순절에 경축되는 시내산의 율법을 상징한다…이러한 못, 모세오경, 율법의 종교적 공식이 생명을 주지 못하며, 이제는 이스라엘이 그 이상의 근원을 기다려야 한다는 교훈인 것이다. 이상훈, 『100주년기념주석 요한복음』, 193
  • *이 서술은 성 안나의 두 개의 못의 두 부분사이에서 유물들과 함께 발견되는 이 건물이 무엇인지를 어느 정도 밝힐 수 있게 해준다(Jeremias, Die Wiederentdeckung von Bethesda(1949) ,9-26 참조). 이것은 요한이 이 “다섯 행각”이라는 말로 구원에 아무런 효력도 미치지 못하는 모세의 다섯 책을 의미하려 했다는 견해를 배제하거나 불가능하게 한다. 요한은 상징을 구사할 경우 그렇게 서투르게 하지는 않는다. C.K. 바레트, 『국제성서주석 요한복음 1』, 408
  • *그 사람은 이스라엘 백성을 나타낸다. 다섯 개의 행각이란 다섯권의 율법서를 나타낸다…38년이란 유대인들이 언약의 땅에 들어가기 전에 광야에서 헤맨 38년을 의미하거나 혹은 메시야를 대망하는 수세기의 세월을 나타내기도 했다…물의 동함이란 세례를 나타낸다…이런 식의 의미로 이 이야기를 읽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요한이 이것을 하나의 우화로 기록했다는 것은 거의 믿기 어려운 것 같다. 모든 이야기는 진리와 사실에 대한 생생한 인상을 주고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겠다. —어떤 성서의 이야기든지 거기에는 사실보다는 훨씬 더 많은 무엇이 담겨 있다는 것이다. / 표면으로는 볼 수 없는 곳에 더 깊은 진리가 있고 단순한 이야기까지도 우리로 하여금 영원한 사실에 직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 바클레이,『바클레이주석 요한복음 상』, 269,270
  • *성전의 북쪽에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었다. 양문(The Sheep Gate) 곁에 있던 이 못의 발굴작업의 결과 묻혀있던 5개의 행각이 드러남으로써 제4복음서의 증언의 정확성을 확증하였다. 에드윈 A. 블룸, 『두란노 강해 주석 요한복음』, 63

삼십 팔년

  • *그 연수는, 그 때 예수님의 연령보다 많으니 그 치료가 어려울 것이라고 암시된다(A. Marck). … 시대와 장소를 떠나서 인심은 이렇게나 무정하다. 가장 불쌍한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내버림이 되는 일들이 너무 많다. 그들은 세상 모르게 죽을 지경의 고생을 당하다가 남모르게 죽는다. 박윤선,『성경주석 요한복음』, 179, 180
  • *요한은 그 질병이 무엇이었는지 또는 선천적인 병자였는지는 말하지 않았다. 경우는 어떠하든 확실한 것은 그에게 소망이 없다는 것이었다. 에드윈 A. 블룸, 『두란노 강해 주석 요한복음』, 64

낫고자 하느냐

  • *이 질문이 바보스럽게 들리기 쉬우나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그 사람은 38년 동안을 기다렸으나 희망이라고는 이미 사라지고 남은 것이라고는 소극적이고도 덤덤한 절망뿐이었음이 사실이라고 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또 그의 심중 가장 깊은 곳에는 만일 자기가 낫게 되면 그는 다시 삶을 영위해야 하고 다시금 자기의 책임으로 모든 무거운 짐을 짊어져야 할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병약한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을 만족하게 생각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그러나 이 사람의 반응은 즉시 일어났다. 비록 그는 그 누구도 자기를 도와 준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치료될 수 있다는 것을 믿지는 못해도 낫기를 원했던 것이다. 예수의 능력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그 은혜에 대한 간절한 갈망이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오셔서 “너희가 참으로 변화되기를 원하는가?”라고 질문하신다. 바클레이,『바클레이주석 요한복음 상』, 267,268

일어나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 *바빙크(Bavinck)는 말하기를, “주님의 말씀은 창조하며, 보존하며, 심판하며, 죽이며, 살리며, 회복하며, 새롭게 하며, 언제든지 일하며, 헛되이 돌아가는 법이 없다. 이것이 사람의 말과 다른 점이다. 그것은 기록된 형태로든지, 인쇄된 형태로든지, 혹은 읽음으로든지, 들음으로든지 그러하다”라고 하였다. Bavinck,『Gereformeerde Dogmatiek, IV』, 439 재인용 박윤선,『성경주석 요한복음』, 174
  • *결국 예수께서는 그 사람에게 불가능한 것을 시도하도록 명령하신 것이다. “일어나라”고 예수께서는 말씀하셨다…그 침상은…헬라어로는 ‘크랍바토스’인데 구어체이고 실제로는 거적때기를 의미한다…그 사람은 38년 동안 자기의 침상이 자기를 운반하고 다녔는데 이제 자기가 그 침상을 들고 간다는 것은 바보같은 소리 아니냐고 말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시 한 번 그는 그리스도와 더불어 노력했다—그리고 기적은 일어났다. 바클레이,『바클레이주석 요한복음 상』, 268

주여

  • *그가 말한 “주여”는 “선생님”이라는 의미를 지닐 뿐이다. C.K. 바레트, 『국제성서주석 요한복음 1』, 409
  • *그 병자가 얼마나 항간의 미신을 신뢰하고 있었는지를 보여 준다. 그는 자기의 병이 낫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물이 진동할 때 먼저 뛰어 내려가지 못해서라고 생각하고 있었다…가능성은 거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병자는 실낱 같은 희망을 붙들고 누워있었다. 천사가 내려와서 물을 움직인다는 항간의 미신을 믿으면서 기약 없는 세월을 보내고 있었던 것이다…이처럼 소망 없는 것을 붙들고 있는 병자에게 예수님은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고 말씀하셨다(8절). 그러자 그 병자가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갔다(9절). 목회와 신학 편집부,『두란노HOW주석 요한복음』, 131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스스로 삼가서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지 말며, 안식일에 너희 집에서 짐을 내지 말며, 아무 일이든지 하지 말아서 내가 너희 열조에게 명함같이 안식일을 거룩히 할지어다. 렘17:19-27
  • *이 불평은 미쉬나 율법에 의해서 정당화된다. Shabbath 7,2: “(안식일에 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일의 종류는 어떤 물건을 한 곳으로부터 다른 곳으로 옮기는… 일 외에 40가지가 있다”; 10,5: “(만일 어떤 사람이) 살아 있는 사람을 자리에 눕혀 운반한다면 그는 그 자리 때문에 책망받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자리는 부차적이기 때문이다. 만일 자리 위에 아무도 없다면 그것을 운반한 사람은 잘못을 범하게 된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여기서 예수 자신이 안식일법을 위반했다고 고발당하지는 않았다(18절과 비교하라). 그는 단지 다른 사람ㅇ르 범법으로 이끈 명령을 했을 뿐이다. C.K. 바레트, 『국제성서주석 요한복음 1』, 411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사람이 누구냐

  • *유대인들은 한결같이 예수의 이적은 무시하며, “너더러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냐”라는 표현에 초점을 둔 질문만을 계속했다…그러나 질문이 요구한 형식에 의한 답변이 아니다. 그는 자기에게 자리를 들고 가라고 한 사람이라고 하는 대신에 자기를 고친 이가 예수라고 했다. 이상훈『100주년주석 요한복음』, 195
  • *처음에 그는 자신을 치유하고 또 자신에게 자리를 들라고 명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말할 수 없었다. 그러나 예수가 더 이상 죄를 짓지 말라고 그에게 경고하기 위해 자신을 현시했을 때 그 사람은 유다인들에게 예수가 누구인지를 밝히게 되었다. C.K. 바레트,『국제성서주석 요한복음 1』, 402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

  • *말씀의 헬라어 원어는, “이 이상 더 범죄를 계속하지 말라”는 뜻이다. 이것은, 하필 그의 38년 전의 범죄를 염두에 두신 것이 아니고, 38년 동안 병 중에서도 계속 범죄하던 것을 염두에 두신 것이다. 박윤선,『성경주석 요한복음』, 181
  • *구약의 사상에서는 일반적인 이해로, 죄와 죄의 벌인 징병이 원인과 결과로 항상 함께 있거니와, 9장 1절 이하에 보면 예수는 그러한 인과관계를 분명하게 부인했다. 5:14과 9:1-3의 긴장관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예수는 어떤 때는 질병을 죄의 결과로, 어떤 때는 죄와 무관하게 사실 그대로 각각의 경우에 따라 판단했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상훈, 『100주년기념주석 요한복음』, 195
  • *“다시는” 이라는 말은 확실히 이 사람이 그 자신의 장점들로 인해 선택받지 않았음을 뜻한다…이 장 전체는 신체적인 질병의 치유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근본적인 악의 처리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그리고 더 이상 죄를 짓지 말라는 명령은 지금까지의 죄가 이미 다 처리되었음을 말한다. C.K. 바레트,『국제성서주석 요한복음 1』, 411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 *이 이야기의 요약적 결론은 독자들로 하여금 안식일에 예수가 병자를 고치신 그 서론으로 다시 돌아오게 한다. 17절에 보면 예수 자신이 문제의 핵심을 안식일에 행한 치유에서, 치유와 당신의 사역과의 관계라는 의미로 초점을 옮기신다. 이상훈『100주년주석 요한복음』, 196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 *예수의 답변은 큰 충격이었다. 그는 하나님께서 안식일에 쉬지 않으시고 일하시므로 자기도 일한다고 답했다. 바클레이,『바클레이주석 요한복음 상』, 272
  • *필론(Philo)는 “하나님은 결코 쉬시지 않으신다. 타는 것이 불의 성질이고, 찬 것이 눈의 성질인 것과 같이 하나님의 소임은 일하시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해는 빛을 발하며 강은 흐른다. 출생과 사망고 여느날과 다름없이 안식일에도 계속되고 있으니 하나님의 일하심이 이러하리라.” / 창조 설화에 의하면 하나님은 제 칠일에 안식하셨다. 그러나 그는 창조하시는 일에서 쉬셨고 심판과 자비와 긍휼과 사랑과 같은 더 높은 일은 계속하셨다. 바클레이,『바클레이주석 요한복음 상』, 272
  • *치유는 하나님이 예수의 사역을 통하여 일하신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자들을 위한 귀중한 표적이 된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예수를 단지 한 사람으로 보고 있을 뿐이다.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위한 안식일을 깨고 있다는 것이다. 유대인들이 예수와 또한 안식일에 일하시는 그의 사역을 오해하면서도 암시하는 바는, 안식일에도 하나님은 일하신다는 것을 문제시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저희들이 예수가 하나님의 독생자이시고 또 하나님과 동등함을 알았다면, 저희들의 하자는 근거없는 것이 되고 만다. 이상훈『100주년주석 요한복음』,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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