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큐티]

[기묘한 큐티]요한복음 4장 1-42절 사마리아 여자와 말씀하시다

요4 1-42요4 1-42 2

 

사마리아 여자와 말씀하시다

1
예수께서 제자를 삼고 세례를 베푸시는 것이 요한보다 많다 하는 말을 바리새인들이 들은 줄을 주께서 아신지라


2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베푸신 것이 아니요 제자들이 베푼 것이라)


3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새


4
사마리아를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


5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6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길 가시다가 피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여섯 시쯤 되었더라


7
사마리아 여자 한 사람이 물을 길으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8
이는 제자들이 먹을 것을 사러 그 동네에 들어갔음이러라


9
사마리아 여자가 이르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이러라


1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11
여자가 이르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12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15
여자가 이르되 주여 그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으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16
이르시되 가서 네 남편을 불러 오라


17
여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18
너에게 남편 다섯이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19
여자가 이르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25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


27
이 때에 제자들이 돌아와서 예수께서 여자와 말씀하시는 것을 이상히 여겼으나 무엇을 구하시나이까 어찌하여 그와 말씀하시나이까 묻는 자가 없더라


28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로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이르되


29
내가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서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30
그들이 동네에서 나와 예수께로 오더라


31
그 사이에 제자들이 청하여 이르되 랍비여 잡수소서


32
이르시되 내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느니라


33
제자들이 서로 말하되 누가 잡수실 것을 갖다 드렸는가 하니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35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36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라


37
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38
내가 너희로 노력하지 아니한 것을 거두러 보내었노니 다른 사람들은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이 노력한 것에 참여하였느니라


39
여자의 말이 내가 행한 모든 것을 그가 내게 말하였다 증언하므로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40
사마리아인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유하시기를 청하니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


41
예수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믿는 자가 더욱 많아


42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로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라 하였더라

 

 

사마리아

  • *오므리 왕은 사마리아를 북이스라엘 왕국의 수도로 세웠다. 처음에는 앗수르에, 뒤에는 바벨론에 정복된 뒤 사마리아응 두 제국 통치 하에서 주도 역할을 했다. 사마리아는 마카베오 전쟁 후에 대부분 파괴됐지만 로마가 점령하면서 재건됐고 헤롯 대왕 통치 때 번영했다. 신약 시대에 사마리아 지역은 로마의 소국가 지역이 됐고 예수도 그곳을 방문했다. – 마이클 콜린스, 『바이블:스토리 바이 스토리』, 208
  • *에브라임의 본산인 ‘사마리아’는 벧엘에 ‘금송아지’를 숭배함으로 앗수르의 멸망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혼증서’를 써주시고 다른 남편에게 보냈지만 불타는 사랑으로 그들을 늘 생각하셨습니다. “사마리아와 그 딸들도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다”(겔16”55)라는 언약을 주님은 아셨습니다. 바로 그러한 아버지의 마음을 가지고 사마리아로 가신 것입니다. 그 사마리아 여인은 다른 남편에게 간 북이스라엘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 김우현, 『그의 길을 따르라』, 312
  • *사마리아는 트랜스요르단 및 왕의 대로를 지중해 연안 교역로와 연결하는 중요한 길을 굽어보는 위치였다. 나블루스(Nablus)에서 북쪽으로 12킬로미터 떨어진 세바스티야 마을 외곽에는 지금까지도 사마리아의 흔적이 남아 있다. – 『성서 그리고 역사』, 207
  • *사마리탄의 기원 : 아시리아가 사마리아를 점령하고 난 후 주민들은 고향을 떠나야 했고 그 자리는 바빌로니아인들이 채웠다. 대부분은 구다(Cuthah)출신이었다. 바빌로니아 새 주민들은 사마리아에 남아 있던 일부 원주민들과 결혼해 야훼 숭배를 비롯한 유대 관습을 받아들였다. 사마리탄이라 불리던 이들 혼혈 이스라엘인들은 유대인들에게 배척당했다. C.E. 1세기 후반의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는 이들을 경멸조로 구다인이라 기록하고 있다(유대인 고대사, VI:2). 사마리탄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는 예수 시대에도 이어져 복음서에도 등장하게 된다. – 장-피에르 이즈부츠,『성서 그리고 역사』, 216
  • *사마리아는 주변 평지보다 100m 이상 솟아오른 해발 430m의 천연 요새로서, 오므리가 은 두 달란트로 세멜에게서 산을 사고 그 산 위에 건축한 성이다. 그리고 그 산 주인이었던 세멜의 이름을 따라 사마리아라고 이름 지었다(왕상16:24). 오므리 왕이 북이스라엘의 수도를 디르사에서 사마리아로 옮긴 이후, 사마리아는 북이스라엘의 수도로 번영을 누렸다. – 『성경통독』, 256
  • *호세아가 왕이 된 9년째에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완전히 멸망합니다. 앗수르는 북이스라엘 사람들을 잡아다가 앗수르 제국의 여러 나라로 흩어져 살게 했습니다. 그리고 북이스라엘에도 마찬가지로 다른 침략당한 나라의 사람들을 들여와 살게 합니다. 이것이 앗수르 제국의 식민지 정책입니다. 민족들을 섞어 인구 혼혈 정책을 실행함으로 한 단일 민족이 민족 정신을 형성하여 반란을 도모하지 못하도록 아예 민족 근원의 싹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북이스라엘의 혈통이 섞이게 되고 그 새로운 혼혈족이 바로 사마리아인입니다(왕하17:24). – 조병호, 『성경과 5대제국』, 91
  • *사마리아인이란 앗시리아가 북이스라엘을 정복하고 자신의 백성들을 그곳에 정착시켰을 때 이들과 이스라엘 사이의 혼합결혼으로 태어난 ‘튀기’(혼혈아)를 말한다. 순수한 혈통인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업신여겨 사마리아 영토를 통과하지 않고 먼 거리를 우회하여 다녔다고 하지만, 예수는 달랐다. 물 길러 나온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했던 예수는 율법 교사들이 예수의 속을 떠보려고 영생이 무엇인지 물을 때 사마리아인 얘기를 한다… “선생님, 제가 무슨 일을 해야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까?”…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생각을 다하여 주님이신 네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그리고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 하였습니다.” – 김응교,『문학과 숨은 신 그늘』, 82-82

통과하여야

  •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는 말은 ‘반드시 그렇게 해야 했다’는 말입니다. 무엇 때문에 그처럼 반드시 사마리아로 가셔야 했을까요? 그 길은 사막 길과 같습니다. 그리고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환영받지도 못하는 길입니다. 예수님이 만난 여인도 예수님의 요구에 “당신이 유대인으로서 어찌 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라며 심한 거부감을 보이지 않았습니까? – 이연길, 『그분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 82

야곱의 우물

  • *오늘날의 나블루스(성서의 세겜 또는 수가)에 야곱의 우물이 있다. 유대와 아랍 전통에 따르면, 야곱은 이곳에서 가축들에게 물을 먹였다. 물을 길러온 사마리아 여자는 이 우물에서 예수를 만났다 –  마이클 콜린스, 『바이블: 스토리 바이 스토리』 , 308
  • *묵상은 성경의 맛을 찾는 것이지 학문의 추구가 아니다. 성경은 야곱의 우물이다. 묵상으로써 물을 길으니, 그 물은 기도 속으로 흘러넘친다 – 장 르클레르
  • *우물은 흔히 생명의 출처로 여겨진다. 모세는 십보라를 우물가에서 만나고, 아브라함의 종 엘리에셀은 리브가를 우물에서 만나고, 야곱도 라헬을 우물가에서 만난다. 이 우물가가 생명의 투쟁지이다. 사마리아의 여인은 야곱의 우물에서 그리스도를 만난다. – 『100주년주석 사무엘하』, 223-224

내가 주는

  • *주님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4:14)고 하셨으며, 또한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요7:38)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여기서 말씀하신 샘물과 생수란 우리 인생들이 영적인 기갈에 빠질 때 그것을 해소시켜 줄 만한 온갖 영적인 축복을 말하는 것입니다. – 『옥스퍼드주석 사사기 제10b-21장』, 304-305
  • *예수는 민족적 편견이나 사회적 관습이 그들의 관계를 좌우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권위, 그가 제공할 수 있는 기적의 음료인 영원한 생명에 대해 말했다.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요4:10) … 예수는 그가 말하는 다른 종류의 물(그로부터 나오고, 그 물을 받는 사람의 마음속에서 영원토록 솟아나는 물)이라고 대답했다. 그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누구나 결코 다시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  마이클 콜린스, 『바이블: 스토리 바이 스토리』 , 308
  • *대화는 물 이야기로 계속되다가 이젠 이 여인이 간절히 소망하는 인생의 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받아야 이 여인이 진정한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는 그런 문제입니다. – 이연길,『그분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 80

남편을 불러 오라

  • *다말의 소행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결혼 풍습을 이해해야 한다. 과부들은 남편의 가장 가까운 생존 친척과 결혼해야 했다. 보통은 남편의 형제들이 일순위 후보였다(이 풍습에 관해서는 신명기 25:5-6이 언급하고 있다). 이것은 여자를 보호하고 가계를 이을 자손을 주려는 의도이다. – 『바이블 맵』, 69
  • *이제 그분은 이 여자의 가슴 깊이 숨겨 놓은 비밀을 끄집어냅니다. “네 남편을 불러오라.” 이 여인은 놀라서 변명을 합니다. “저는 남편이 없습니다.” 그분은 그 말을 받아서 “그렇지, 다섯 번이나 결혼했고 지금 살고 있는 남자도 남편이 아니지”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이 여인의 갈증이 얼마나 깊은지를 보여주는 말입니다. 또 다섯 번 결혼하고 지금 살고 있는 남자와도 헤어질 준비를 하고 있으니 이 여인의 방황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그녀는 자기 비밀을 들춰내는 이분이 보통 분이 아닌 것을 안 것이었어요. 처음엔 생김새와는 다르게 떠돌이로 자기에게 수작을 부리는 줄로 알았는데 대화가 깊어갈수록 이분이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선지자’라고 고백합니다. – 이연길, 『그분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 81

신령과 진정

  • *“신령”과 “진정”(또는 진리)은 이 맥락에서 거의 동의어의 개념이다. 영이란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력의 근원이고, 진정(truth)은 예수로 계시된 하나님의 실재(the divine reality)이다. 따라서 진정한 예배자는 3장 5-8절과 31절에 명시된 것처럼 영으로 거듭난 자들이라는 뜻이 되는 것이다(슈나켄부르크는 그의 요한복음 주석 438면에 이 예배가 새로운 예배인 까닭을 다섯 가지로 들고 있다). – 『100주년주석 요한복음』, 163

노력하지 아니한 것을

  • *이 귀절은 옛것으로 만족하는 이들의 견해를 표명한다. 이런 사람들은 옛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것은 노력하지 않는다. 이 말은 복음의 “새 포도주”를 맛보려 하지 않는 유다인들에 대한 역설적 언급니다. – I.하워드 마샬, 『국제성서주석 루가복음1』, 297
  • *시크교도는 개인의 종교가 대체로 그가 태어나서 자라온 문화의 산물이라고 본다. 힌두교도, 무슬림, 기독교도, 시크교도가 모두 같은 영감을 공유하고 있지만, 그 영감을 표현하는 특정한 형태는 사회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시크교도는 다른 종교의 신자들을 개종시키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 『종교의 책』, 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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