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큐티]

[기묘한 큐티]요한복음 2:1-12 가나의 혼례

요2 1-12

2:1-12

가나의 혼례

1

사흘째 되던  갈릴리 가나에 혼례가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2

예수와  제자들도 혼례에 청함을 받았더니

3

포도주가 떨어진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들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4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5

그의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6

거기에 유대인의 정결 예식을 따라 두세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귀까지 채우니

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9

연회장은 물로  포도주를 맛보고도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11

예수께서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12

 후에 예수께서  어머니와 형제들과 제자들과 함께 가버나움으로 내려가셨으나 거기에 여러  계시지는 아니하시니라

 

 

포도주

  • *예수 당시 금식은 아주 일반화되어 있었다. 유다 민족은 속죄일에 금식하였고(레16:29) 예루살렘의 파멸을 기념하여 나흘 간 금식하기로 하였다(슥7:3,5;8:19). 후자의 경우 그것이 전민족으로 실시되었는지 확실치는 않다. 개인적으로도 여러가지 이유에서 금식을 실시하였다. 특히 하느님에 대한 종교적 열성으로 금식하였다.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민족을 위하여 매주일 월요일과 목요일에 두 차례씩 금식하였다. 본문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요한의 추종자들이 그의 금욕주의적 습관을 따라 자발적으로 금식하는 일도 있었다는 것이다(눅7:33)…예수는 그의 제자들이 요한의 제자들이나 바리사이파 사람들처럼 자주 금식하고 기도하지 않고 먹고 마시기만 하느냐는 질문을 받는다. – 『국제성서주석 누가복음』, 289
  • *헝가리의 작곡가이자 피아노의 거장인 프란츠 리스트는 밤에는 잠을 거의 자지 않았고, 매일 교회에 다녔으며, 줄담배를 피우고 술잔을 입에 달고 살았다. 한 제자는 리스트의 일상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 리스트는 매일 아침 4시에 일어났다. 전날 저녁 친구들과 만나 엄청난 양의 포도주를 마시고 아주 늦게 잠자리에 든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눈을 뜨면 곧장 일어나 아침 식사도 하지 않고 교회로 달려갔다. 5시에 나와 함께 커피를 마시며 두 개의 롤방을 먹은 뒤 곧바로 일을 시작했다. 먼저 편지를 읽고 답장을 했으며, 이런저런 음악을 시도해보고, 그 밖에도 여러 일을 처리했다. 8시가 되면 우체국에 가서, 항상 한 이름의 우편물을 들고 돌아왔다. 그리고 다시 피아노를 연습했다. – 메이슨 커리, 『리추얼』, 217

하나님의

  • *하나님의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성도가 진정 지혜로운 성도입니다…우리가 아무리 조급하게 생각하여도 하나님의 때가 당겨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오랜 인내 끝에 하나님의 때가 찾아오면 그때에는 우리의 인내를 다 잊을 만큼의 놀라운 일들이 우리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 그러므로 인내함으로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큰 일을 이루시는 성도들이 다 되시기를 바랍니다. – 『옥스퍼드 주석 사무엘상 제1-10장』, 614, 616
  • *출23:26 내가 너의 날 수를 채우리라…에트 미쓰파르 야메카 아말레. ‘내가…채우리라’라고 번역된 ‘아말레’는 ‘가득차게 하다’(렘51:11), ‘완성되다’(창25:24)는 ‘말레’의 강의 능동형(Piel) 미완료로서 하나님의 거룩한 열심과 강력한 의지가 깃들어 있다고 하겠다. 즉 하나님은 때가 차지 않아 일찍 죽는 경우가 업섹 하실 것이며, 당신이 정해 놓으신 각각의 생명의 분량을 다 채우기까지 충분히 살도록 해 주시겠다는 의미이다. – 『옥스퍼드 주석 출애굽기 제12b-24장』, 645

믿으니라

  • *가나의 혼인잔치는 파스칼의 신비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의 궁극적인 계시를 향하여 점차적으로 발전하는 기나긴 연결고리에 속한 여러 사건들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하게 드러나는 하나님의 영광의 때는 아직 도래하지 않았지만, 예수께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는 순간에 그의 영광을 미리 알리는 신호탄이 울린 것이다. 그래서 사도 요한은 이 기적을 가리켜서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요2:11) – 로버트 E. 웨버, 『교회력에 다른 예배와 설교』, 113
  • *병에 기름이나 공급하는 그런 신으로만 여겼을 것입니다. 만일 이 일이 없었다면 그녀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도 몰랐을 것이며, 하나님을 참으로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며, 바른 믿음에 이르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일로 인해 그녀는 하나님을 모든 필요를 공급하시는 분으로서만 아니라 생사를 주관하시는 생명의 주로, 하신 말씀을 신실하게 이루시는 약속의 주님으로 고백할 수 있었습니다. 이 여인의 이같은 믿음의 진보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행하시는 모든 일의 최종적인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니라 우리의 믿음을 세우고 온전케 하는 것입니다. / 여러분, 예수님이 첫번째 이적을 베푸신 가나 혼인 잔치를 생각해보십시오. 여러분은 예수께서 이 일을 행하신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탁월한 능력을 나타내고 어려움에 처한 자들에게 기쁨을 지속시켜 주시라고 그 일을 행한 것이 아닙니다. 물론 그러한 의도가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그 단락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예수님이 그 일을 행하신 의도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 『옥스퍼드 주석 열왕기상 제15-22장』, 236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