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큐티]

[기묘한 큐티]요한복음 1:19-28 세례 요한의 증언 1

요1 19-28 1

 

1:19-28

세례 요한의 증언( 3:1-12;  1:7-8;  3:15-17)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묻되 네가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22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23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24

그들은 바리새인들이 보낸 자라

25

 물어 이르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사람이 섰으니

27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28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요단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세례요한

  • *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준비하리니… – 눅1:76
  • *평생죽음에 대해 연구하고,죽어가는 사람을 도왔던 엘리자베스 퀴불로스는 “인간은 창문에 있는 스테인드글라스와 같다.”고 말한다. 태양이 밖에 있을 때 스테인드글라스는 반 짝이고 빛이난다. 그러나 밖에 어둠이드리우면 자신 안에 있는 빛을 통해 그 아름다움을 드러낸다.스테인드글라스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빛에서 생겨난다. 그것이 바로 세례요한이우리에게 가르쳐 준 메시지였다. 인류의 영원한 빛이 되시는 주님을 모셔 들이는 것만이 우리 인생의 황홀한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다.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본연의 모습을 되찾아갈 때 우리는 고난의 시간에도, 어둠의 시간에도 빛올 드러낼수 있다는 사실올 알려준다. – 『 2014년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설교 핸드북』 중에서
  • *구약은 이 약속으로 끝을 맺습니다. 말라기 4장 5-6절입니다.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이 엘리야는 신약의 세례요한을 지칭하는 말이며, 세례요한 이후에는 “예수님”이 오십니다. 이 포로귀환의 백성들이 형성한 새로운 하나님의 문화는 이제 향후 400년 정도 더 흘러가다가 신약시대를 맞이 합니다. 뭔가 새로운 시대를 기다려야 된다는 여운을 안고 이렇게 구약은 막을 내립니다. 이 새로운 시대는 ‘엘리야의 출현’이라는 분명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 ‘엘리야의 출현’은 망망한 대해의 등대 불빛이 되었습니다. 그것을 바라보며 신약을 향해 역사는 흐릅니다. – 이애실,『어, 성경이 읽어지네』, 178
  • *사도 요한은 세례 요한이 말했던 물세례와 성령세례를 구별하여 강조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세례 요한이 준 것은 오직 회개를 상징하는 물세례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에게 성령세례를 주시는 분입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 이름으로 받는 세례는 비록 형식으로는 물세례와 다를 바 없지만 내용으로는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받는 세례이기 때에 성령의 세례입니다. 베드로도 오순절에 회개하며 예수님을 믿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예수의 이름으로 받는 성령세례를 받으라고 강조했습니다(행2:38참조). – 이연길,『그분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 30
  • *세례 요한의 설교는 바리새인들까지 죄를 인정하게 만들었는데, 이것이야말로 그의 사역에 능력이 있었다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그러나 요한은 자신의 일이 예비 작업에 불과함을 잘 알고 있었고 그 점을 항상 강조했습니다. 그는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풀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눅3:16). 그는 무언가 더 진전된 일, 훨씬 더 큰 일이 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마틴 로이드 존스, 『설교와 설교자』, 496
  • *기독교의 세례 예식 어디로부터 왔는가? 예수님이 발명한 것인가? 예수님은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았다. 성경은 세례요한의 세례와 예수님의 세례를 다른 것으로 표현한다. 요한의 세례는 물세례, 예수님의 세례는 성령세례로 차별화를 두고 있다. 기독교의 세례는 세례요한의 세례를 통해서 다른 차원으로의 세례로 옮겨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초대교회는 이 세례의 차이를 분명하게 구별했다…고대 근동에는 물을 사용한 다양한 의식들이 있었다. 그것을 세례요한을 통해 예수님이 받으시고, 그 세례를 완전히 다른 의식으로 만드셨다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 김경진, “성례전 연구” 수업노트 중
  • *길을 닦는 사람인 세례요한이 있었기에 예수라는 정신이 일어설 수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요한이 잡힌 뒤에,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하셨다”(막1:14)라는 마가의 보도는 의미심장하다. – 『인생교과서 예수』, 413
  • * 세례요한의 출생지가 실제로 어딘지 확실치 않지만, 엘리사벳과 사가랴에게서 태어난 곳이라고 전해지는 이스라엘 예루살렘의 아인 케렘에 세례 요한의 교회가 세워졌다. -『바이블 THE ILLUSTLATED BIBLE STORY BY STORY』, 282
  • *일부 학자들은 요한이 사해 지역의 쿰란 근처에서 살면서 에세네파로 불리는 집단으로부터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믿는다. 에세네파는 영적 순수성을 추구했으며, 도래하는 하나님의 심판을 강조했다. 복음서 이야기는 요한과 에세네파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지만, 그가 나중에 전하는 메시지는 그들의 것과 비슷했다. -『바이블 THE ILLUSTLATED BIBLE STORY BY STORY』,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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