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교회]

[기묘한 영화]아나킨 스카이워커, 루크 스카이워커 그리고 예수 Anakin, Luke and Jesus

starwars_infographic-03

starwars_infographic-04

가브리엘이 동정녀 마리아를 깜짝 놀라게 한 수태 고지와 마리아의 유명한 ‘부응’, 이것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중심을 형성하고, 이 장면을 모든 시대 그리스도교의 상상력 속에 깊이 각인시켜 온 안젤리코 및 다른 무수한 예술작품들의 주제가 되었다.

스타워즈 시리즈물인 [스타워즈 에피소드 I: 보이지 않는 위험]은…고대 그리스도교의 이야기의 하이테크적 버전을 재차 만들어낸다.

누가의 태생 이야기를 소재로 삼아 은하계간의 관계를 다룬 조지 루카스의 영화에는 하이테크한 성스러운 가족, ‘동정녀의 잉태’, 축복받은 어머니, 인간 어머니와 성령을 받은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등이 나오는데, 이것들 모두는 종교적 구조 속의 종교적 소재로 치장한 인기있는 공상과학 작품의 일부이다.

“‘기(포스)’가 당신과 함께하기를”이라는 인사는 우리가 서로 주고받는 가장 거룩한 인사인 “주님이 당신과 함께하기를(dominus vobiscum)” “하나님이 당신과 함께하기를” “하나님이 당신을 보호하고 지켜 주시길” “하나님이 당신을 그분의 손 안에 두시길”과 같은 예배식의 표현이나 고대의 종교적 찬송들을 뚜렷이 전사한 것이다. 만약 사도바울이 [스타워즈]에서 역할을 맡았다면, 그는 예수를 임재하기로 예정된 인간의 아들로 부르기보다는 은하계에 “‘기’가 당신과 함께하기를”(에마뉘엘, 주님이 우리와 함께하기를)이라는 말을 퍼뜨림으로써 예수에 대한 사랑과 찬양을 표현했을 것이다. 하지만 ‘기’는 신이 아니고, 가시적인 하늘과 땅의 초월적 창조주도 아니며, 모든 물체를 뚫고 지나는 보편적인 신비-과학적 힘이다. [스타워즈]의 기본을 이루는 종교적 도식은 유대-그리스도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동방적이다.

[종교에 대하여] 존 D. 카푸토

종교에 대하여6점
존 D. 카푸토 지음, 최생열 옮김/동문선

1 reply »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